본문 바로가기

쓰레기통

건강상식 - 여름철 주의해야 할 건강상식 알아보기

[건강상식] 여름철 주의해야 할 건강상식 알아보기



여름철 주의해야할 건강상식 알아보기

1. 숙면!
사시사철 충분한 휴식은 피로회복에 있어서 최고라고 하는데요. 또한, 그 중 숙면은 피로회복과 다이어트까지 잡을 수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.

하지만, 본격적인 여름철에는 열대야라는 불청객이 있죠. 일반적으로 숙면의 최적온도는 18~20℃정도라고 하는데요. 열대야의 온도는 밤 사이(18:00~ 익일 09:00) 25℃ 이상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어 잠들기에 매우 부적합한 온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. 

또한, 에어컨으로 18~20℃ 유지하면 오히려 추워서 잠을 청하기도 어렵고, 에어컨을 끄자니 너무 더워서 잠을 못 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따라서, 자기 전에는 에어컨 온도를 22~25℃정도로 올려주는 게 좋고, 에어컨이 없는 집이라면 선풍기의 타이머를 30분~ 한시간 정도로, 회전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.
또한, 잠자기 전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해주면 긴장이 풀려 잠이 잘 온다고 하니 잠들기전에 이용하시면 좋습니다.


2. 찬음식은 주의해야

시원한 음료수나 아이스크림, 팥빙수 같은 시원한 식품이 제일 많이 생각나는 계절은 아무래도 무더운 여름철이겠죠 ?
하지만 이런 음식들은 여름철에는 우리 몸속에 큰 독으로 찾아 올 수 있습니다. 이유는 여름철 뜨거운 햇살과 온도로 인해 우리 몸의 온도가 올라가면 인체 표면 온도는 올라가지만 오히려 체내 온도는 떨어진다고 합니다.

이런 상태에서 찬 음식을 많이 먹게되면 배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.
따라서, 아이스크림이나 찬 얼음을 동동 띄운 얼음물 보다는 과일이나 음료수를 냉장고에서 5분 정도 꺼내두었다가 먹는게 제일 좋습니다.


3. 좃미하자 냉방병

실내외 온도차가 5~8℃ 이상되는 환경에서 오랫동안 몸이 노출되면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혈관이 급속도로 수축되고,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두통, 근육통, 생리통, 어지러움, 정서불안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따라서, 에어컨 사용시 실내온도를 25~26℃로 유지하고, 환기를 자주 해줘 에방하는 것이 좋습니다.

4. 샤워는 미지근한 물로...

여름철에는 뜨거운 온도로 땀도 많이 흘리고, 청결을 위해 몸을 자주자주 씻어주는 게 중요합니다. 하지만 물이 너무 뜨겁거나 차가우면 피부 건조증이 올 수도 있고, 찜질방이나 사우나를 이용할 때도 피부가 벌겋게 달아오를 정도로만 즐기는 게 좋습니다.

또한, 이와 반대로 덥다고 찬물로 머리를 감게되면 두피에 스트레스를 줄 뿐만 아니라 두피에 낀 각질과 피지를 제대로 씻어내지 못하여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. 이런 상태가 계속된다면 탈모로 이어질수도 있으니 각별히 신경을 써줘야합니다.

따라서, 샤워할때는 물이 손으로 대어봤을 때, 따뜻한 정도인 38~40℃가 적당하다고 합니다.






[열대야 잠이 안와] 여름철 건강상식 & 잘못된 건강상식
[열대야 잠이 안와] 여름철 건강상식 & 잘못된 건강상식 여름철에는 장마와 무더위,열대야로 전염병 발생 위험이 높아 건강에... 안와 와 여름철 건강상식과 잘못된 건강상식을 알아보려 해요. [열대야 잠이 안와] 여름철 건강상식 & 잘못된 건강상식 잠 자기전...
http://blog.naver.com/rlwk66?Redirect=Log&logNo=20132504413&from=section

[건강정보]알아두면 좋은 건강상식 보기★
[건강정보]알아두면 좋은 건강상식 보기★ 껌은 그냥 삼켜도 된다?? 껌은 식사후에도 입가심으로 많이 씹는다. 그러다가 껌을... 때문에 껌은 그냥 삼켜도 몸에 아무 이상이 없다는 것은 잘못된 건강상식이다. 단맛의 음식을 많이 먹으면 당뇨병에 잘 걸린다? 흔히...
http://blog.naver.com/scys001?Redirect=Log&logNo=60133063002&from=section

[건강상식] 아침운동 스트레칭 10분으로 건강하게 100세까지
[건강상식] 아침운동 스트레칭 10분으로 건강하게 100세까지 아침에 하는 운동으로 스트레칭은 혈류를 개선하여 신체의 각 기관에... 8단계 > 건강상식 - 아침운동 스트레칭 1단계 앞으로 목 굽히기 건강상식 - 아침운동 스트레칭 2단계 뒤로 목 굽히기 건강상식 -...
http://blog.naver.com/fine4393?Redirect=Log&logNo=130111717553&from=section